문학의 주요 갈래에는 시, 소설, 희곡과 시나리오, 수필이 있다. 시는 작가의 사상과 정서를 운율이 있는 언어로 압축하여 형상화한 서정 문학이다. 시어는 일상어와 달리 주로 함축적 의미를 갖고 있으며 주관적 의미를 중시하기 때문에 과학적인 언어와는 달리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성격이 뚜렷하다. 또한 단어의 의미가 한 가지로 정의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일반적인 상식 혹은 과학적 사실과 다르게 나타낼 수 있고, 일상의 언어 규범에서 어긋나게 표현할 수 있다. 시는 크게 내용, 형식, 태도와 경향에 따라 갈래가 나뉜다. 내용에 따라 분류한다면 개인의 감정이나 정서를 주관적으로 표현한 서정시, 이야기를 운율이 있는 언어로 담은 서사시, 극적인 내용을 운율이 있는 언어로 표현한 희곡 형식의 극시, 이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형식에 따라 정해진 형식이나 운율에 국한되지 않고 자유로운 형식으로 이루어진 자유시, 일정한 형식이 정해져 있거나 규칙적인 운율에 맞춰 쓰는 정형시, 산문처럼 행과 연을 구분하지 않고 작성한 산문시로 나뉜다. 태도와 경향에 따라서는 독자의 감정을 주로 호소하는 주정 시, 감정이 아닌 이상과 지성에 중점을 둔 주지시, 일정한 의도를 지니며 의지적인 내용을 표현한 주의 시로 나뉜다. 시는 읽을 때 리듬감이 느껴지는 운율을 지니고 있다. 운은 같거나 비슷한 소리를 규칙적으로 반복하면서 형성되며, 율은 음의 높고 낮음, 길고 짧음, 강약의 주기적인 반복에 의해 형성된다. 운율의 종류에는 외형률, 내재율이 있다. 외형률은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요소가 겉으로 드러나는 음수율, 음보율, 음위율, 음성률로 나뉜다. 음수율은 음절의 수가 규칙적으로 반복되어 형성된 운율이고, 음보율은 시를 읽을 때 한 호흡 단위로 느껴지는 운율이 규칙적으로 반복되어 형성된 운율이다. 음위율은 음의 위치가 규칙적으로 반복되어 형성된 운율로 첫 행에 일정한 음이 반복되는 두운, 중간 행에 일정한 음이 반복되는 요운, 끝 행에 일정한 음이 반복되는 각운으로 구분된다. 음성률은 음의 높고 낮음, 길고 짧음, 강약 등이 규칙적으로 반복되어 형성된 운율이다. 이처럼 겉으로 드러나는 외형률이 있는 반면, 겉으로 드러나는 일정한 규칙과 반복이 없고 작품의 내적인 의미와 어우러져 형성되는 내재율도 있다. 심상은 감각 기관(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을 통해 받아들인 자극을 언어를 통해 이미지화시키는 것으로 시적 화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감정과 정서를 효과적으로 나타내고 독자의 경험과 의식을 자극하여 이해와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추상적인 관념이나 대상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하여 생생하고 뚜렷하게 전달한다. 감각 기관 별로 심상의 종류를 나누어 볼 수 있다.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단일적으로 이루어진 것과 하나의 감각이 다른 감각으로 바뀌며 나타나는 공감각적 심상, 여러 가지 감각이 함께 나열되어 표현되는 복합 감각적 심상이 있다. 공감각적 심상의 예를 들어보면 정지용의 <향수>에서 '얼룩백이 황소가 /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을 우는 곳'에서 청각적 표현인 게으른 울음을 시각적 표현인 금빛으로 이미지화하며 청각의 시각화가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시를 분석하는 방법은 시적 화자와 시적 대상을 파악하고 시어의 쓰임을 살피며 어조와 태도를 판단한다. 또한 시적 대상이 지닌 이미지의 종류와 기능을 살피며 시적 화자와 시적 대상의 정서적 긴밀성을 살펴, 시적 거리를 진단한다. 여기에서 시적 화자란 시 속에서 말하는 사람으로, 작가의 정서와 감정 등을 대신 전달해 주는 매개자를 말한다. 시적 화자는 작가 자신이 될 수도 있고 시인의 허구적 대리인이라고 볼 수도 있다. 시의 어조는 화자가 작품에서 드러나는 화자의 개성적인 목소리를 말한다. 어조는 시의 분위기를 형성하고 시적 화자의 정서와 감정, 태도를 드러낼 뿐만 아니라, 시의 주제를 형상화하는 데에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대상에 대해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 비판적인가, 예찬적인가 하는 등의 태도는 궁극적으로 시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나타내는 핵심 요소이다. 시적 화자가 시적 대상에 취하는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시적 화자가 시적 대상에 대해 드러내는 감정의 정도를 파악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시상의 전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시상의 전개란 작가의 정서와 사상을 시의 내적 질서에 따라 조직해 나가는 방식을 말한다. 지금까지 문학의 주요 갈래 중에서 시에 대해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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